반응형

안녕하세요.

구글 애즈를 사용해서 게임 앱을 홍보해보았는데, 그 내용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게임을 만들고 보니, 아무도 다운로드하지 않고 주변 지인들에게 홍보해야 겨우 다운로드 수가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어떻게 게임을 홍보하는지 알아보았는데, 인터넷 커뮤니티(페이스북, 네이버 카페, 게임관련 사이트)나 오늘 다룰 구글 애즈로 홍보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다음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했습니다.

 

일단 커뮤니티에서 홍보하려면 좀 시간을 두고 활동하면서 해야할 것 같아서, 그나마 빠르게 홍보할 수 있는 구글 애즈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프로모션으로 3만원을 사용하면 10만 원 상당의 광고 크레디트를 제공해준다고 해서 일단 3만 원을 충전했습니다.

구글 애즈에 등록하기 위해서 이곳저곳 검색을 해서 확인했었는데, 쉽게 설명해주는 곳은 찾지 못했고,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간단하게 캠페인을 만들었습니다.

타겟 CPA는 100원, 타겟 국가는 아무래도 게임 자체가 영어를 지원하고, 광고단가가 저렴할 것이라고 예상해서 필리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루에 10,000원정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2일 6시간 정도 홍보를 하였습니다.

일단 제가 좀 오해한게 타겟 CPA 100원으로 설정하면 앱 설치할 때마다 100원을 받는 게 아니라, 홍보 후 클릭단가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것 같습니다.

클릭단가는 클릭할때 비용이고, 설치할지 안 할지는 단가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그러니까 홍보이미지나 앱 설명을 잘해놓아야 클릭 후 사용자가 설치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만든 게임은 틀린그림찾기 게임인데, 필리핀에서 클릭단가는 10원 정도였고, 시간 지나니까 8원 9원 정도로 떨어지기도 했는데 최종적으로 10원 정도였습니다.

18,000원 정도 사용했으며, 노출은 9만 5천, 클릭수는 1천8백 정도에 게임 다운로드는 70 정도 올라갔습니다.

총 통계 자료를 보니, 1번 설치될 때 250원 정도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건 게임이나 홍보영상이나 홍보 이미지에 따라 다르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무료인 커뮤니티 홍보라 고해도 커뮤니티에 글 올리고, 홍보글 만드는 것도 시간을 써야 하는 작업이니까 설치단가는 그나마 저렴한 편이었던 거 같습니다.

설치 후 애드몹에서 광고 수익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광고 수익은 0.02달러였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1달러당 1천 원으로 봤을 때 20원였습니다.

광고의 효과는 거의 없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설치 후 거의 재설치도 없는 것 같고, 홍보 끝난 후 거의 접속하는 유저가 없었습니다.

조금 더 많이 광고를 해서 일정 수준 이상 다운로드 수가 증가한다면 더욱 광고수익을 크겠지만, 게임 자체가 너무 단순해서 유저의 재유입을 기대할 수 없었기 때문에 조금 더 콘텐츠를 보충해서 재광 고를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